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리온 2위 농심 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5월 20일부터 2023년 6월 20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5,824,6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471,084개와 비교하면 35.8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3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오리온, 농심, 오뚜기, CJ제일제당, 한일사료, 동서, 풀무원, 대한제당, 롯데웰푸드, 팜스토리, 하림, 빙그레, 삼양식품, 미래생명자원, 매일유업, 대상, 동원산업, 고려산업, 푸드나무, 남양유업, 서울식품, 이지바이오, 대주산업, 한탑, 삼양사, 정다운, 인산가, 동원F&B, 한성기업, SPC삼립 순이었다.
1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417 미디어지수 353,945 소통지수 518,108 커뮤니티지수 1,625,905 시장지수 1,763,546 사회공헌지수 40,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9,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91,344와 비교해보면 23.61% 상승했다.
2위,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309 미디어지수 613,252 소통지수 537,837 커뮤니티지수 1,603,965 시장지수 968,381 사회공헌지수 72,7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2,48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13,233과 비교해보면 34.49% 상승했다.
3위, 오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490 미디어지수 392,085 소통지수 635,433 커뮤니티지수 1,613,362 시장지수 646,622 사회공헌지수 54,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7,28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76,021과 비교해보면 54.98% 상승했다.
4위,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654 미디어지수 473,314 소통지수 306,198 커뮤니티지수 630,889 시장지수 1,725,715 사회공헌지수 53,7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1,53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32,875와 비교해보면 4.85% 하락했다.
5위, 한일사료 브랜드는 참여지수 888,990 미디어지수 509,171 소통지수 858,364 커뮤니티지수 827,735 시장지수 99,338 사회공헌지수 93,3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6,89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61,510과 비교해보면 58.9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오리온 ( 대표 이승준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471,084개와 비교하면 35.8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45% 상승, 브랜드이슈 30.32% 상승, 브랜드소통 36.89% 상승, 브랜드확산 61.10% 상승, 브랜드시장 7.33% 상승, 브랜드공헌 38.8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brikorea.com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3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3년 5월 20일부터 2023년 6월 20일까지의 61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3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는 오리온, 농심, 오뚜기, CJ제일제당, 한일사료, 동서, 풀무원, 대한제당, 롯데웰푸드, 팜스토리, 하림, 빙그레, 삼양식품, 미래생명자원, 매일유업, 대상, 동원산업, 고려산업, 푸드나무, 남양유업, 서울식품, 이지바이오, 대주산업, 한탑, 삼양사, 정다운, 인산가, 동원F&B, 한성기업, SPC삼립, 마니커, 우양, 크라운제과, 사조동아원, 샘표, CJ씨푸드, 사조산업, 팜스코, 마니커에프앤지, 교촌에프앤비, 푸드웰, 샘표식품, 사조대림, 사조씨푸드, 대한제분, 한국맥널티, 우리손에프앤지, 보락, 조흥, 선진, 해태제과식품, 우성, 동원수산, 케이씨피드, 동우팜투테이블, 신라교역, 사조오양, 윙입푸드, 체리부로, 신라에스지, 엠에스씨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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