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인터파크 3위 11번가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023년 1월 일부터 2023년 2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0,227,8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2,068,458개와 비교하면 5.74%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3년 2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G마켓, 위메프, 옥션, 티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3,049 미디어지수 2,502,077 소통지수 2,628,647 커뮤니티지수 2,264,833 사회공헌지수 616,9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45,5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7,426과 비교해보면 10.98% 하락했다.
2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433,501 미디어지수 1,121,064 소통지수 1,561,283 커뮤니티지수 1,376,277 사회공헌지수 163,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55,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66,635와 비교해보면 20.40% 상승했다.
3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604,808 미디어지수 915,454 소통지수 1,227,022 커뮤니티지수 1,161,627 사회공헌지수 212,0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0,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05,829와 비교해보면 6.47% 하락했다.
4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377,752 미디어지수 658,551 소통지수 410,396 커뮤니티지수 1,354,336 사회공헌지수 266,7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7,7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14,072와 비교해보면 1.78% 상승했다.
5위, 위메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280,813 미디어지수 466,875 소통지수 754,469 커뮤니티지수 1,023,501 사회공헌지수 108,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4,54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58,664와 비교해보면 7.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2,068,458개와 비교하면 5.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56% 하락, 브랜드이슈 18.65% 하락, 브랜드소통 8.29% 상승, 브랜드확산 8.53% 하락, 브랜드공헌 41.6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brikorea.com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쿠팡, 인터파크, 11번가, G마켓, 위메프, 옥션, 티몬 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축하 게시판 규칙
회원 가입을 하시면 하루에 3개의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팸성, 홍보, 명예훼손이 될 수 있는 글은 삭제됩니다.
악의적인 비방을 반복적으로 작성한 경우 회원 탈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