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1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309,0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53,200개와 비교하면 10.4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1,429 미디어지수 599,920 소통지수 776,920 커뮤니티지수 1,364,790 시장지수 15,449,921 사회공헌지수 419,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2,59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109,863과 비교하면 10.16% 하락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류경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94 미디어지수 31,127 소통지수 24,134 커뮤니티지수 59,302 시장지수 4,939,378 사회공헌지수 52,6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31,33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694,210과 비교하면 23.35%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903 미디어지수 256,427 소통지수 299,178 커뮤니티지수 318,717 시장지수 1,568,051 사회공헌지수 398,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8,10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23,881과 비교하면 1.0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752 미디어지수 311,845 소통지수 379,338 커뮤니티지수 278,594 시장지수 937,748 사회공헌지수 169,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2,40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44,131과 비교하면 26.84% 하락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박병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1,165 미디어지수 181,229 소통지수 254,860 커뮤니티지수 237,969 시장지수 1,240,553 사회공헌지수 60,6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6,46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50,239와 비교하면 6.5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53,200개와 비교하면 10.4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22% 상승, 브랜드이슈 46.16% 상승, 브랜드소통 14.94% 상승, 브랜드확산 18.74% 하락, 브랜드시장 18.93% 하락, 브랜드공헌 93.5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brikorea.com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2년 11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1월 1일까지의 7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위 브랜드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2022년 11월 기업부문 브랜드평판에서
브랜드의 영향력과 가치를 인정받아 어워드에 선정되었음을 인증합니다.
We certify that the above brand was selected for the award in recognition of the brand's influence and value in company section of brand category, which was conducted by the Korea Reputation Institute.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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